Date

2021-04-28

언제한번 정리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이제서야 적는 Jekyll Blog 일기

블로그 개설 이유.

새로운 마음으로 복습하고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시작했고, 일기처럼 사용하고자 개설하고자 했다.

어떤 블로그를 사용할까.

블로그를 만들기전 찾아보니 많은 사이트들이 있었다. 원래는 예전부터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고 했었는데, 느리고 먼가 템플릿으로 받다보니 나의 사이트긴하지만 전체적으로 구성을 파악하기 힘들어서 이번에는 사이트 제작에서 제외하였다.

그렇게 나온 블로그 종류.

깃허브에서 무료로 포스팅도 가능하고, 모든 글을 오프라인에서도 관리할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대로 테마를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MarkDown언어나 웹 언어를 하나도 모른다면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기도하다.

일단 이쁘다… 글 쓰기도 좋고 디자인도 깔끔해서 문화적인? 그런 글을 쓰면 좋을 것 같아보였다. 기술 블로그로는 뭔가 스타일이 안맞는 것 같기도 하다.

벨로그. 일단 소개부터 개발자들을 위한 블로그 서비스라고 소개되어있다. 정말로 디자인도 마음에 들고 목차 기능도 있고, 글을 적는데 군더더기가 없어보였다. Jekyll를 안썻다면 그 다음으로 사용하고 싶은 사이트이다.

선택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블로그는 애초에 선택하고 싶지않았기에 논외고 3개 중에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Jekyll가 웹을 꾸밀수도 있고 기능추가가 다양하며, 오프라인에서도 관리가 가능하기에 선택!

단점

일단 블로그 글을 커밋하는 방식이 살짝 불편하기하다.

가끔씩 까먹고 안올렸다가 노트북에 가서 컴퓨터와 동기화를 하고 다시 작성을 하려하면 쓰려던 글이 없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안좋은것 같다.

두번째로는 미디어를 올릴때 조금 불편한 것 같은데, 동영상은 코드재사용을 해서 크기를 맞추고 사진은 직접 크기 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하고있다. 쓰다보니 익숙해져서 상관은 없지만 처음에는 많이 불편하였다.
그래도 편하게 사용하고 싶은게 사람 마음인 것 같다. 그 외에는 마음에 든다.

템플릿

Jekyll 블로그로 하기로 하고, 블로그가 국비 학원 가기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되서 템플릿을 사용하고자 했다.

테마가 많긴한데 내 마음에 쏙 드는 테마는 별로 없어서 찾아다닌 결과

jihyeleee님 블로그 템플릿을 사용하고자 했다.

이유는

사이트가 A4에 적은 것 같이 심플하고, 포트폴리오 블로그를 만족했으며, 사이트 구조가 체계적이여서 원하고자하는 기능을 넣을 때도 좋을 것 같았다.

메일로 포크해서 사용해도 괜찮을지 여쭤보았고, 흔쾌히 수락을 해주셨다. 감사합니다.

작업사항

그렇게 포크는 해왔는데 Jekyll 블로그를 어떻게 관리해야할까.

일단 지혜님의 블로그를 참고하기도 하고 구글에 Jekyll Blog를 검색해서 나오는 글을 읽어보고 참고하였다.

Jekyll Blog 참고1, Jekyll Blog 참고2

절차만 간단히 하자면.

Fork 후 깃허브에서 파일을 Clone 해와서 Ruby 설치 후 Jekyll 블로그가 로컬로 실행되는 것 까지만 하면 기초적인 작업은 다 끝난 것 같다.
컴퓨터 환경이 다르기에 오류들이 있지만, 구글에 검색하면 해결할 수 있는 오류들이였다.

추가작업

깃허브 링크가아닌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하고,
일단 기능 자체는 Velog와 브런치의 좋았던 부분만 합친 형태로 꾸미고 싶었는데, 일단 게시글이 길어지기에 Tag 기능만 먼저 추가하고, 하단에 진행바를 넣었다.

댓글과 목차기능은 꼭 넣을 예정!

태그 기능

참조 : 지그재그님 블로그

태그기능을 넣기위해서 지그재그님의 블로그를 참조했었다. 함수는 제대로 넣은것 같았는데 태그기능은 버튼을 눌렀을 때 작동을 안해서 고민하다. 재그재그님께 질문을 드렸더니… 그 이유는 페이지가 다 로드 되기전에 JS가 적용이되어서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안했던 것이였다.
마지막에 넣어주니 제대로 적용이 되었다. 예전에 홈페이지 만들때도 이런 실수를 했던 것 같은데 한번쯤 생각해야될 부분인 것 같다.

마무리

블로그를 만들고 나니 정리해야겠다싶으면 적을 공간이 있어서 편리해서 마음에 쏙 든다.
댓글과 목차 기능도 빨리 넣고 괜찮다 싶으면 구글에 검색도 되게 등록해둬야겠다.